이것은 행복이라든가 불행이라든가 하는 것을 계산하는 것은 아니었다. 말하자면 나는 내가 행복되다고도 생각할 필요가 없었고, 그렇다고 불행하다고도 생각할 필요가 없었다. 그냥 그날을 그저 까닭없이 펀둥펀둥 게으르고만 있으면 만사는 그만이었던 것이다. 내 몸과 마음에 옷처럼 잘 맞는 방 속에서 뒹굴면서, 축 쳐져 있는 것은 행복이니 불행이니 하는 그런 세속적인 계산을 떠난, 가장 편리하고 안일한 말하자면 절대적인 상태인 것이다. 나는 이런 상태가 좋았다.-본문 중에서
본명은 김해경(金海卿),(1910년 -1937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보성고보를 거쳐 경성고공 건축과를 나온 후 총독부의 건축기수로 취직했다. 1931년 처녀작인 시 <이상한 가역반응(可逆反應)>, <파편의 경치>를 <조선과 건축>지에 발표하였고, <건축무한육면각체>를 발표하면서 '이상(李箱)'이라는 필명을 사용했고 그 이후로도 계속 '이상'이라는 이름으로 작품활동을 했다. 1933년 3월 폐병으로 인해 건축기수직을 사임하고 배천온천에서 요양을 했다. 이때부터 그는 폐병으로 인한 절망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문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1934년 시 <오감도(烏瞰圖)>를 <조선중앙일보>에 연재했으나 난해하다는 독자들의 항의로 30회 예정이던 것을 15회에서 중단해야 했다. 1936년 <조광(朝光)>지에 소설 <날개>를 발표하였다. 같은 해에 결혼하여 일본 도쿄로 가 <봉별기(逢別記)> 등을 발표하였으나 1937년 사상불온혐의로 체포되었다가 병보석으로 풀려났지만 폐병이 악화되어 죽고 말았다. 27세 젊은 나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