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 0 0 0 14 0 6년전 0

벙어리 삼룡이

오생원댁의 삼룡이는 벙어리요 추남이지만 충직하고 부지런하여 주인에게는 신임 받고 대접받지만 그 집의 외아들에게는 심한 굴욕과 수모를 당하면서도 주인의 아들이기에 인내합니다. 주인 아들이 결혼하여 어여쁜 아내를 맞이하지만 주위 사람들이 아내와 비교하여 자신을 핀잔하자 화풀이를 아내에게 하게 되고 학대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런 모습을 지켜보던 삼룡이는 아씨를 동정하는 마음이 사모하는 마음으로 변해갑니다. 아씨는 삼룡이의 충직한 섬김이 고마워 쌈지 하나를 만들어 주는데 이것이 화근이 되어 주인 아들이 아씨를 괴롭히고 삼룡이에게 심한 구타를 하고 쫓아내게 됩니다. 그날 밤 오생원 집에 알 수 없는 불이 나고 삼룡이는 죽음을 무릅쓰고 아씨를 구하지만 이미 생명이 다하고 그도 위태로운데 울분은 불과 함께 사라졌는지 입..
오생원댁의 삼룡이는 벙어리요 추남이지만 충직하고 부지런하여 주인에게는 신임 받고 대접받지만 그 집의 외아들에게는 심한 굴욕과 수모를 당하면서도 주인의 아들이기에 인내합니다. 주인 아들이 결혼하여 어여쁜 아내를 맞이하지만 주위 사람들이 아내와 비교하여 자신을 핀잔하자 화풀이를 아내에게 하게 되고 학대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런 모습을 지켜보던 삼룡이는 아씨를 동정하는 마음이 사모하는 마음으로 변해갑니다. 아씨는 삼룡이의 충직한 섬김이 고마워 쌈지 하나를 만들어 주는데 이것이 화근이 되어 주인 아들이 아씨를 괴롭히고 삼룡이에게 심한 구타를 하고 쫓아내게 됩니다. 그날 밤 오생원 집에 알 수 없는 불이 나고 삼룡이는 죽음을 무릅쓰고 아씨를 구하지만 이미 생명이 다하고 그도 위태로운데 울분은 불과 함께 사라졌는지 입가에 엷은 웃음이 나타납니다.
1925년 여명에 발표한 작품이면서 영화로도 제작되었습니다. 벙어리 삼룡이는 일제의 지배하에서의 한국인의 비애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